일본에 안가도 일본어 회화가 가능하다고? 일본어 타이핑을 배워보자(초급자 가이드라인으로 들어가기 전에)

2022. 8. 10. 04:46일본어 가이드라인

  안녕하세요! 춘복이네 대장간 춘복이입니다.

  여태 경험한 적 없는 엄청난 비가 연일 쏟아지고 있습니다. 다들 비 피해 없으시길 빕니다..

포스팅 맨 아래에 일본어 타이핑을 배워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두었습니다.

* 지난 포스팅의 '입문자 가이드라인'의 내용에 언급한 히라가나 숙지를 먼저 반드시 해 주세요.


기기 별 일본어 설정 방법 ( 윈도우 / 스마트폰 / 아이폰 ) 천천히 보고 따라 해 주세요.

1. 윈도우 일본어 키보드 설정 방법 (윈도우 10 기준)

PC 왼쪽 하단 윈도우 버튼을 누르고 설정에 들어가 '시간 및 언어'를 눌러줍니다.

설정 - 시간 및 언어

 

좌측에서 '언어' 탭을 선택한 뒤 '기본 설정 언어'에서 '언어 추가'를 눌러줍니다.

언어 탭 - 기본 설정 언어 - 언어 추가

 

'설치할 언어 선택'에서 '일본어'를 검색해 줍니다. 그리고 다음을 눌러 줍니다.

'언어 기능 설치'는 이대로 진행해도 좋습니다. 단 '내 Windows 표시 언어로 설정' 은 체크하지 마세요.

설치를 누르면 아래처럼 다운로드 중이라는 메시지를 지나 다운로드가 완료됩니다. 

다운로드 중을 지나면 다운로드가 완료 됩니다.

 

* 윈도우 일본어 키보드 사용법 요약
- 한글 → 일본어 활성화 상태 : '왼쪽 Alt + Shift
- 히라가나 입력 : 일본어 활성화 상태에서 '왼쪽 Ctrl + Caps Lock'
- 가타카나 입력 : 일본어 활성화 상태에서 '왼쪽 Alt + Shift'
- 다시 한글로 돌아가기 : 일본어 활성화 상태에서 '왼쪽 Alt + Shift'를 한번 더 눌러 줍시다.
* 쿼티 키보드 사용법 요약 ( 윈도우 일본어 키보드 / 스마트폰 쿼티 키보드 / 아이폰 Romaji 키보드 동일 )
- 만약 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아리가또 고자이마스)를 타이핑하고 싶다면 영어로 'a ri ga to u go za i ma su'라고 입력해야 합니다. 

 

우리는 영어로 타이핑하고 싶을 때 '한/영' 키를 눌러서 변환합니다. 일본어는 '왼쪽 Alt + Shift' 키를 눌러주면 변환이 됩니다. 이때 우측 하단 시계 옆에 언어 표시는 다음과 같이 표시될 때가 있습니다. 만약 다시 한글로 돌아가고 싶을 때도 '왼쪽 Alt + Shift' 눌러줍니다. 

일본어 설정인데도 불구하고 영어가 나올 겁니다. A라고 돼있는 부분을 누르거나 '왼쪽 Ctrl + Caps Lock'을 누르면 히라가나 입력으로 바뀌며 아래처럼 표시됩니다.

저는 보통 한글에서 일본어로 변환할 때 '왼쪽 Alt + Shift' 키를 누르고 '왼쪽 Ctrl + Caps Lock' 키를 눌러서 변환합니다. 히라가나로 바로 안 바뀌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가타카나는 '왼쪽 Alt + Shift' 키를 누르고 '왼쪽 Alt + Caps Lock'을 누르면 바뀝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에서 일본어를 입력하는 방법영어 자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만약 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아리가또 고자이마스)를 타이핑하고 싶다면 'a ri ga to u go za i ma su'라고 타이핑해야 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의 '쿼티 키보드'가 이와 같은 방식을 사용합니다. 저는 모든 자판을 '쿼티 키보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스마트폰 일본어 키보드 설정 방법 

스마트폰의 설정 메뉴 - 일반에 들어갑니다.

 

일반 - 삼성 키보드 설정 - 언어 및 키보드 형식으로 들어갑니다.

 

'입력 언어 관리'로 들어갑니다. 입력 언어 관리 메뉴에서 돋보기로 일본어를 찾아도 되고 직접 일본어를 찾아도 됩니다. 일본어 우측에 파란색 다운 버튼을 눌러줍니다. 

 

다운로드한 자판은 다음과 같이 활성화를 해두면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입력 언어 관리' 메뉴에서 뒤로 가기를 누르면 다시 '언어 및 키보드 형식'이 됩니다. 언어 및 키보드 형식 메뉴로 돌아와서 각 언어별로 어떻게 언어를 입력할 것 인지 고를 수 있습니다. 

 

'쿼티'는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윈도우 일본어 키보드 처럼 영어로 입력하는 방식

 

'쿼티 키보드 외에 '3X4 플릭'이라는 입력 방식이 있습니다. 히라가나 た 행을 길게 누르면 아래 예시와 같이 た 행에 있는 다른 히라가나를 누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3X4 플릭 사용 안 함'을 사용한다면 예시처럼 た 행을 길게 누를 때 숫자만 나옵니다. 그리고 스마일 부호 아래에 새로고침처럼 생긴 기호로 히라가나를 바꿔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서 권장하지 않습니다. 

아이폰 쿼티 유저라서 저도 잘 모르는 기능이 많습니다..


3.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 설정 방법

설정 - 일반 - 키보드로 갑니다.

 

키보드로 들어가면 맨 위에 또 키보드가 있습니다. 키보드를 또 눌러줍니다. 숫자 3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의 숫자를 의미합니다. (한국어, 영어, 이모티콘 키보드)

 

'새로운 키보드 추가'를 눌러 줍니다.

 

일본어를 검색하고 'Romaji'를 선택해 줍니다. 여기서 'Romaji'는 윈도우와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쿼티 키보드'와 동일하며 'Kana'는 스마트폰의 '3X4 플릭'과 동일합니다. 길게 눌렀을 때 같은 행의 히라가나가 자동으로 나옵니다.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편한 걸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만 저는 일본어를 사용하는 외국인의 입장으로서 '쿼티 키보드'가 더 편했기에 'Romaji'를 추천드립니다.

 


 

일본어 학습자가 일본어 타이핑을 꼭 배워야 하는 이유

 

첫째, 으로 기록하는 것보다 속도가 매우 빠르다 : 일본어를 공부하다 보면 일본어를 기록해야 하는 순간이 반드시 옵니다. 이때 손으로 하나하나 기록하는 것보다 PC나 스마트폰으로 기록하는 것이 훨씬 빠르고 효율적입니다. 일본어는 한자가 있는 언어이며 한 글자를 쓰더라도 획수가 많은 한자는 오래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속도는 곧 시간입니다. 같은 문장을 써도 손보다 최소 5배는 빠릅니다.

 

둘째, 자동완성 기능이 있다 : 자동완성 기능을 통해 '한자'나 '쓰고자 했던 메시지'를 자동으로 더 빠르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일본어 타이핑 자동완성 예시 1 - 헤에? 와따시?

예를 들어 わたし(와따시)라는 말을 쓰고 싶으면 위의 이미지처럼 자동완성 기능이 추천을 해줍니다. 이때 위의 私를 포함한 모든 한자는 반드시 자동완성을 거치게 됩니다. 중국어도 한어병음을 통해 한자를 입력하는 것과 같은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에서 언급한 한자 획수를 쓰는 시간을 많이 아낄 수 있습니다.

일본어 타이핑 자동완성 예시 2 - 오늘은 공부하..

일본어의 「する」 동사는 명사 뒤에 붙어 '~하다'라는 역할을 해 줍니다. 우리말 동사에도 하다, 하고 싶다, 하고, 하고 있다 등 여러 변형이 있듯일본어 동사에도 여러 변형이 있습니다. 예시 2번을 보시면 이 자동완성 기능을 통해 여러 동사 변형 중 하나빠르게 고를 수 있습니다. 쓰고자 하는 메시지를 더 빨리 완성할 수 있는 셈입니다. 게다가 한자도 같이 변환해 주니 일석이조입니다.

 

셋째, 일본어검색할 수 있다 : 한국어로 검색했을 때 얻기 힘든 정보나 모르는 단어를 일본어로 검색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처럼 전 세계인이 사용하는 플랫폼에는 당연히 일본어로 된 정보도 많습니다.

'한국어 타이핑 연습 무료'라는 키워드를 일본어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일본인들도 한글 자판 연습을 위해 '한컴타자연습'을 사용하는 모양이네요.

넷째, 일본인 친구를 만들 수 있다 : 흥미를 잃지 않고 가장 빨리 일본어를 늘리는 방법 중 하나는 역시 일본인 친구를 만드는 것입니다. 언어교환 어플 같은 곳에서 일본인 친구를 만들 수 있는데 이때 일본인이 한국어를 할 줄 알면 상관없지만 이왕 일본어를 배우기로 했고 일본어로 표현하고 싶다면 역시 본어 타이핑을 배워야겠죠. 종이에 일본어로 하나하나 글을 쓰고 사진을 찍어서 보여줄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21년도 4월 1일에 일본인 친구와 나눴던 톡입니다. 신년도가 시작된다는 내용으로 일본의 공식적인 새해는 4월 1일이고 매년 학교의 입학식이나 신입사원의 입사식도 이 날 진행됩니다.


 

오늘은 초급자 가이드라인에 들어가기에 앞서 윈도우, 스마트폰, 아이폰 기기 별로 어떻게 일본어를 타이핑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아가 일본어 학습자라면 반드시 배워야 하는 이유도 설명드렸습니다. 저는 일본 사람과 채팅이 너무 하고 싶어서 히라가나를 전부 암기하자마자 바로 써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본격적으로 제가 한자를 어떻게 암기했는지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이 방법으로 제 친구도 회사를 다니면서 두 달여 만에 640자 정도를 암기한 적이 있습니다.

 

폭우가 하루빨리 지나가기를 바라며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